기타

겨울철 신진대사 높여 주는 식품 5

히메스타 2015. 1. 15. 14:24

 

겨울철에는 신진대사를 높이기 위한 생활습관이 필수적이다. 신진대사가 활발하면 건강은 물론 내장 지방을 줄이고 군살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신진대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함께 다음의 식품들을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1. 계란 흰자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팀은 계란 흰자에 함유된 단백질이 정신을 각성시키고 맑게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 빠른 에너지 회복을 위해 주로 이용되는 초콜릿, 비스킷과 같은 단 과자에 함유된 탄수화물보다 계란 흰자의 단백질이 정신을 깨우는 데 훨씬 효과적임을 밝혔다.

↑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모습

2. 살코기

살코기에 많이 함유된 단백질은 근육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식사 후 칼로리 연소를 35%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단백질은 표준체중 혹은 조정체중 1kg당 0.8g~1.2g이 권장되는데, 이 요구량은 활동량이나 운동량에 따라 달라진다. 즉 근육량을 많이 증가시켜야 하는 운동선수의 경우에는 더 많은 단백질 섭취량이 요구되기도 한다.

3, 물

하루 6잔의 찬 물(약 1.4L)을 마시는 것은 매일 50kcal를 소모시킬 정도로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킨다고 하는데 이는 1년에 2.2kg에 해당한다. 찬 물을 마시면 신체가 체온유지를 위해 열을 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신진대사 촉진되고 칼로리가 연소된다.

4. 고추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capsaicin)은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학과 비타민학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추를 한 스푼 먹는 것이 체내 열 생산을 늘리고 교감 신경계를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일시적으로 23%나 상승시킨다고 한다.

5. 커피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 신진대사를 5~8% 증가시킬 수 있으며 하루 98~174kcal에 해당한다. 일본에서 발표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차 한 잔은 신진대사를 12% 증가시킬 있으며, 이는 차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catechin)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