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할만한 것들

"지루해 죽겠어" 라는 말.... 과학적 근거 있다

히메스타 2010. 2. 8. 10:58

(서울=연합뉴스) 지루함이 생명을 갉아먹는다는 사실이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해 밝혀졌다고 영국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런던대학교 역학(疫學).공중보건과 전문가들은 1985∼1988년 35∼55세의 시민 7천524명을 인터뷰한 뒤 지난해 4월까지 이들 중 얼마나 많은 이들이 숨졌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자신의 인생을 지루하다고 느끼는 이들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37%나 더 많이 죽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지루하다고 불평하는 이들은 젊어서 죽을 확률이 더 높았고, 높은 수준의 지루함을 경험하는 이들은 자신의 운명에 만족해하는 이들보다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으로 숨지는 비율이 2.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자들은 지루하다고 느끼는 이들의 조기 사망률이 높은 건 이들이 흡연이나 음주 같은 건강을 해치는 습관에 의존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국제역학저널'(IJE)에 보고서를 발표한 공동 연구자 중 한 명인 마틴 시플리는 "심장 질환은 분명히 지루함과 상관관계가 있다"며 "일에서 지루함을 느끼는 이들이 해변에 가기보다는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운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루해한다고 해서 무조건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다가 일찍 죽으라는 법은 없다.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지루함을 떨쳐내고 더 오래 사는 방법도 있기 때문이다.

심리학자인 그레이엄 프라이스는 "인생에서 별다른 동기를 느끼지 못하는 이들은 고민의 초점을 자신으로부터 다른 이들로 바꿀 필요가 있다"며 "가족과 친구, 동료, 심지어 직장 상사를 위해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