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사
(1) 원시 미술
① 특징 : 동굴 속에 그려진 벽화에서 그림을 볼 수 있다. 동물 표현이 매우 사실적
.
② 대표적인 동굴 벽화
- 스페인의 알타미라 동굴 벽화, 프랑스의 도르또뉴 동굴 벽화, 라스코동굴 벽화
③ 벽화의 주제
- 들소, 사슴, 말, 맘모스, 순록 등 수렵민의 특징및 주술적, 종교적 목적의 표현
(2) 고대 미술
① 이집트 미술(B.C.4000년경) →영혼 회귀의 신앙 : 죽은 자을 위한 미술 발달
㉠ 특징 : 나일강 유역에서 일어난 인류 최초의 훌륭한 문화로 절대적인 왕권과
영혼 불멸의 신앙에 의해 거대한 규모의 찬란한 문화를 이룩
㉡ 건축 : 피라미드(왕의 무덤), 스핑크스(나일강의 수호신), 카르나크 신전,
룩소르 신전 등
㉢ 조각 : 촌장 상, 서기 좌상 등
㉣ 회화 : 벽화의 특징은 일정한 형식 유지(얼굴과 발은 정면, 윗몸은 정면 표현)
② 메소포타미아 미술(B.C.4000년경)
㉠ 특징 :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 유역을 중심으로 한 문화
㉡ 건축 : 흙벽돌의 궁전과 아치식 창문
㉢ 조각 : 상처 입은 사자상
③ 에게해 미술(B.C.3300년경)
㉠ 특징 : 크레타 섬과 미케네를 중심으로 한 해상 문화
㉡ 건축 : 크놋소스 궁전, 지린스 궁전, 궁전의 벽화
㉢ 조각 : 미케네 성문의 사자문(벽면 부조)
④ 그리스 미술(B.C.1200년경)
㉠ 특징 : 유럽 문화의 모체이며, 특히 건축과 조각이 두드러짐
- 비례에 의한 조화된 미
㉡ 건축 : 많은 신전을 세웠으며, 파르테논 신전, 제우스 신전, 아폴로 신전 등
- 기둥 건축 양식은 초기에는 도리아식(장엄하고 남성적인 느낌 : 파르테논
신전), 중기는 이오니아식(우아하고 여성적인 느낌 : 에레코테이온 신전),
말기에는 코린트식(화려함 : 올림피아 신전)
㉢ 조각 : 미론의 원반 던지는 사람. 니케 여신상(대리석 조각), 창을 든 사람,
밀로 섬에서 출토된 비너스 상(대리석상, 8등신 미인) 등.
▶ 일찍 도시국가를 형성하고 신과 인간의 모습을 이상적인 형에 의해 표현
⑤ 로마 미술
㉠ 특징 : 그리스 미술을 계승하여 대규모의 실용적인 공공 건축물과 황제나
장군의 초상조각이 성행
㉡ 건축 : 실용성이 강한 건물, 아치식 창이 있는 건축으로 콜롯세움
(원형 경기장), 개선문, 욕장, 상수도교 등
㉢ 회화 : 폼페이의 벽화
㉣ 조각 : 아우구스투스 황제상, 카라칼라 황제상, 케사르(시저)상,
아그리파상(장군)
▶ 그리스 이상적 양식에서 벗어나 위인, 살아 있는 초상 조각-사실적인 작품
(3) 중세 미술
① 초기 기독교 미술 : 기독교가 포교된 후 수세기 동안 박해를 받던 시기로 주로
지하묘소(카타콤: catacomb)에 그 흔적이 남아 있다.
(새․물고기․배 - 성서)
② 비잔틴 미술 : 동양과 서양의 혼합 양식, 모자이크화 발달, 소피아 성당,
비탈레 성당 등
③ 로마네스크 미술 : 로마 문화와 게르만 문화가 조화된 로마풍의 크리스트교
미술. 프레스코화 발달, 피사의 성당, 베로나 성당(수평적,
돔식, 육중감) 등
④ 고딕 미술 : 아치식 창문과 높은 첨탑. 기독교 미술의 최고 절정기.
스테인드 글라스 발달, 노틀담․랭스․밀라노․샤르트르 대성당
(수직형, 첨탑 건축이 특징)
(4) 르네상스 미술
▶ 신 중심 미술에서 벗어나 인간에 대한 자각으로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15 ~ 16세기의 문예 부흥 시기의 미술이다.
- 고대 미술의 재생, 인간성 회복(근대 미술의 첫 걸음) 르네상스의 중심지는
이탈리아이며, 피렌체와 베네치아가 중심
- 피렌체는 엄격한 사실주의이며, 베네치아의 15세기는 소박한 사실주의이고
16세기는 이상주의적 사실주의였다.
① 회화 : 지오토, 마사치오, 안젤리코, 보티첼리,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 3대 거장 :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② 조각 : 기베르티, 도나텔로, 미켈란젤로
③ 건축 : 성 피에트르 대성당
④ 북유럽 르네상스 : 반 아이크 형제(유화 물감 발명), 뒤러, 홀바인, 브뢰겔
- 엄밀하고 치밀한 사실주의적 미술
(5) 17세기 미술 : 바로크(Baroque) 미술 - 왕권의 번영과 일어난 미술
① 특징 : 바로크란 ꡐ이지러진 진주ꡑ라는 말로, 고전적이며 단아한 르네상스
미술에 비해 장식이 많고 역동적이며 불규칙적이고 남성적인 경향의
비고전적인 17세기의 건축이나 장식을 뜻한다.
② 화가 : 엘 그레코, 벨라스케스, 루벤스, 렘브란트, 푸생 등.
③ 건축 : 베르사이유 궁전(프랑스), 이르 지에스 성당(이탈리아)이 대표적이다.
(6) 18세기 미술
- 로코코(Rococo) 미술:자갈, 모래, 조개껍질 등 작은 돌로 인조석을 만든 장식
① 특징 : 로코코란 원래 공예품이나 장식적인 양식에 붙인 이름이었으나 17세기
바로크의 과장된 미술에 비해 화려하고 섬세하며, 우미한 여성적
취향의 18세기 장식적인 미술 양식을 뜻한다.
② 화가 : 와토, 샤르댕, 고야, 호가스 등.
▶ 18세기 말 프랑스 대혁명이후 절대 왕권이 몰락했다.
(7) 19세기 근대 미술
① 특징 : 영국의 산업 혁명과 프랑스의 시민 혁명 이후 유럽 세계에 퍼진
자유주의 사상과 왕권의 붕괴 등으로 예술가들이 자유로이 자신의
개성과 주관을 표현하기 시작하여 다양한 회화 양식이 나타났다.
② 고전주의(Classicism)
- 그리스의 고전미를 추구(장중함, 단정, 엄숙한 형식을 존중.
냉정하고 이지적이다.(명확한 형을 추구)
㉠ 다비드 : 고전파의 선구자 - ꡐ나폴레옹 대관식ꡑ,ꡐ레카미에 부인상ꡑ
㉡ 앵그르 : 고전파를 완성한 사람 - ꡐ샘ꡑ,ꡐ오달리스크ꡑ
③ 낭만주의(Romanticism)
- 고전파의 딱딱함, 냉랭함에서 대립하여 나타남. 인간의 격렬한 감정을
표현하고 형태보다는 색채에, 동적인 분위기, 극적인 장면을 표현함.
㉠ 제리코 : 낭만주의 선구자 - 메듀스 호의 뗏목 ← 낭만파의 대표작
㉡ 들라크루아 : 충격적인 사건을 격동적인 구도로 표현, 낭만파의 대표자
- 시오의 학살,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신다발의 최후
④ 자연주의(Naturalism)
-낭만파와 사실파의 과도기적이다(풍경화-바르비종파가 탄생) 대자연 속에서
자연의 신비와 생명을 느끼고 그 속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함.
(혁명적인 것에 질식해서 자연으로 돌아감)
※ 바르비종(Barbizon) 파 : 파리 근교에 바르비종 마을을 중심으로 자연의
풍경을 그린 사람을 가르킨다.
㉠ 밀레 : 농민의 화가, - 만종, 이삭줍기 등
㉡ 코로 : 근대 풍경화의 개척자, 시적인 고요함과 회색조의 풍경을 그림.
-숲의 요정
㉢ 루소 : 자연주의 대표적 화가 - 전원 풍경 등
㉣ 터너 : 빛과 색의 변화에 치중 - 수증기
㉤ 컨스터블 : 전원 풍경을 그림 - 건조 마차
⑤ 사실주의(Realism)
- 자연파의 작품이 시적인 정서가 내포된 것들만 추려서 그려 졌고, 사실주의는
아름답게 꾸미려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표현함.
현실의 세계을 직시하여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그림의 소재를 구함.
㉠ 쿠르베 : 사실파의 대가, 철저한 현실 묘사 - 돌 깨는 사람, 오르낭의 매장
㉡ 도미에 : 현실 사회의 풍자적인 그림을 그림, 석판화의 창시자 - 삼등 열차
⑥ 인상파(Inpressionism)
-근대 미술의 시작. 인상파이전에는 고유색을 중요시했으나 광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빛에 의해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순간적인 색채 효과를 추구함.
※ 외광파 : 인상파의 시초로 햇빛 찬란한 야외에서 그렸고 결과 어두운 흑갈색은
사라지고 경쾌한 텃치와 밝고 아름다운 색채로 바뀌었다.
㉠ 모네 : 인상파의 실질적인 영도자 -해돋이, 인상, 수련, 노틀담 사원연작
㉡ 마네 : 영도자로 추대 - 잔디 위의 식사, 피리 부는 소년
㉢ 피사로 : 인상파의 대표 작가 -길, 붉은 지붕들
㉣ 시슬레 : 모네, 피사로와 함께 가장 인상파다운 그림을 그림, 파리 근교의 풍경
㉤ 드가 : 뛰어난 소묘가로 대상의 순간을 잘 파악하고 표현을 함 -무희, 경마
㉥ 르노와르 : 색채 화가로 분홍과 밝고 따뜻한 색감으로 풍만한 육체의 여인을
그렸다. -책 읽는 소녀, 목욕하는 여인 등
⑦ 신인상파(Neo-impressionism)
- 색채 이론을 분석하여 색료의 혼합으로 밝기가 어둡게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파레트에서 혼색하지 않고 순수한 원색으로 분할하여 작은 점으로
표현하면 시각적으로 혼합되어 밝음을 유지 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선은 사라지고 색점만 있으므로 점묘파(분할 묘법)라고 한다.
㉠ 쇠라 : 신인상파의 이론(점묘법)을 확립 -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의 오후
㉡ 시냐크 : 생트로페의 항구, 항구 등
⑧ 후기 인상파(Post Impressionism)
- 인상파는 광선과 색채에 중점을 두고 자연의 순간적 사실(寫實)을 중시
했기에 물질의 본질적 표현을 등한시했다. 보이는 대로 그리지 않고 물체의
본질적 형태나 색을 작가의 주관에 따라 개성을 중시하여 표현.
(인간의 내면성 강조)- 20세기 현대 미술의 발판.
㉠ 세잔 : 물체의 형태 본질을 추구하여 확고한 구조감, 형태감을 표현하여
입체 파는 물론 현대 추상화에로의 길을 연 현대 회화의 아버지라
할 수 있다.
모든 물체는 구, 원뿔, 원통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는 입체파,
현대 추상파의 모체가 된다. - 생트 빅투아르 산,빨간 조끼 입은 소년
㉡ 고갱 : 현대 문명의 세계를 떠나 타이티, 도미니크 섬에서 순박한 토인과 살며
모습과 생활을 원색적이며 상징적인 색채로 표현 -바닷가의 두 여인,
시장 등.
㉢ 고호 : 타오르는 불꽃 같은 색조, 강렬한 터치로 개성적인 표현
-자화상, 인물, 풍경 등(자화상, 오베르의 교회 의자와 파이프 등)
※ 근대 미술(조각)
‧로댕 : 미켈란젤로 이후 거장으로 근대 조각의 아버지- 인간의 내면성 강조.
- 지옥의 문, 카레의 시민, 생각하는 사람, 청동시대 등.
‧부르델 : 로댕의 제자로 동적이고 박력 있는 표현이 특징(지적이고 기념비적
인 작품)
-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 베토벤의 흉상
‧마이욜 : 견고한 형태, 양감 표현 - 삼미신 등.
(8) 20세기의 미술
① 특징 : 20세기 미술의 원동력이 된 것은 후기 인상파(세잔, 고갱, 고호)와
신인상파(쇠라, 시냐크)이다.
- 작가 자신의 주관적인 표현이란 새로운 관념으로 인해 회화의 순수성을
확립하고, 철저하게 개성적인 표현이 추구되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여러 가지 주의 주장과 유파의 참신한 작품이 제작되었다.
② 야수파(Fauvism) : 형태의 단순화와 강렬하고 원색적인 색채의 사용으로
평면적이며 장식적인 효과가 강한 주관적인 표현을 함.
- 대담한 변형(형과 선, 색을 단순화)
㉠ 마티스 : 야수파의 선구자, 강한 선, 밝은 색채를 구사- 오달리스크, 붉은 실내
㉡ 루오 : 굵고 검은 윤곽선으로 종교의 내면성을 표현, 중후하고 음울한 표현이
특색이다. 최고의 종교화가 - 피에로 예루살렘, 성자의 얼굴 등
㉢ 블라맹크 : 강렬한 색과 격정적인 터치의 풍경화를 그렸다.
㉣ 뒤피 : 경쾌하고 율동적인 텃치로 수채화의 대가
③ 입체파(Cubism) : 세잔의 기하학적인 회화 이론에 영향을 받아 대상을 분해
하고 재구성하여 화면에 표현하였다.
- 색채보다는 형태를 중시함.(안 보이는 부분까지 포기하지 말고 개념화
시켜서라도 보여주겠다는 뜻이다)
㉠ 피카소 : 입체파의 대가, 청색 시대, 장미색 시대 등 숱한 변화의 과정을 거침.
-아비뇽의 처녀들, 게르니카, 거울 앞의 여인, 3인의 악사 등.
㉡ 브라크 : 프랑스인다운 우아한 정서를 지니고 있다.- 만돌린을 가진 여인 등
㉢ 레제 : 물질 문명을 반영하여 기계미를 추구했고, 변화 있는 화면을 구성하고
노동자나 서커스단의 군상을 많이 그렸다.
④ 표현파(Expressinism) : 독일 중심으로 일어난 회화운동, 색채의 강조,
형태의 과장에 의해 작가의 극단적인 내면 세계를
표현함. - 반자연․ 반사실․반인상주의를 이야기할 때
쓰는 개념이다.
㉠ 코코슈카 : 표현파의 대표자(독일의 고호라고도 한다.)
㉡ 뭉크 : 인간이 불안, 공포 등의 감정을 표현 - 절규, 눈 내리는 거리 등.
㉢ 클레 : 추상적 표현파로 시적인 환상을 일으키는 작품을 창조했다.
- 푸른 눈의 물고기
⑤ 초현실파(Sur Realism) : 잠재의식 속에 있는 꿈이나 공상, 환상 등
비현실적인 세계나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
㉠ 에른스트 : 독일의 신비주의 영향을 받아 환상적인 작품 제작- 여자, 노인, 꽃
㉡ 샤갈 : 동화적인 환상의 세계 - 나의 마을, 서커스 등
㉢ 달리 : 꿈이나 환각을 표현 - 기억의 단편, 환상의 투우사, 불타는 기린 등.
㉣ 미로 : 기호화된 형과 색을 표현 - 곡예, 머리와 새, 별과 여인 등
⑥ 추상주의(Abstraction)
- 구체적인 대상 없이 점, 선, 면, 색 등의 순수한 조형 요소로 아름다움을
표현(서정적 추상과 기하학적 추상이 있다.)
㉠ 서정적 추상 : 주정적이고 뜨거운 추상이라고도 한다. 칸딘스키가 대표자
㉡ 기하학적 추상
- 세잔에서 출발에서 입체파를 거침. 주지적 표현이므로 차가운 추상이라고도
한다. 몬드리안이 대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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